여성영웅소설의 역사적 전개를 새롭게 재구성해 볼 수 있는 계기가 제공되었다. 강하수 外(2004), 「여성영웅소설의 존재양상과 역사적 전개」, 『인문학논총』9,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1~12쪽.
玉所 權燮(1671~1759)의 <飜薛卿傳>의 발견은 여성영웅소설의 발생 시기 추정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신라 초기의 왕으로 재위시절 다양한 일을 겪은 탈해왕, 신라를 지키는 호국신의 역할을 했던 미추왕, 해괴한 소문의 주인공이 된 지증왕, 재위 4년 만에 진평왕에 의해 폐위된 진지왕, 신라의 황금기를 시작한 진평왕, 최초의 여성 왕 선덕여왕, 어진 정치를 펴간 문무왕 등의 이야기가 서술되어 있다.
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1990, 229-230쪽
① 조선시대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정치이념으로 확정하고 무와 불교를 탄압하였다. 무당은 천민으로 취급되었다. 다종교 공존의 전통이 여기서 크게 일그러지고 만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이라는 것도 중국의 것을 내세운 것이라 주체적 문화의식이 점점 상
여성관으로 볼 수 있다. 당시 신라는 그들의 시조인 박혁거세와 더불어 나라를 다스린 알영의 경우 삼국 가운데 유일하게 탄생에 대한 신화를 가질 정도로 여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덕여왕의 관인명민의 자세가 그녀를 여성 리더로 이끌 수 있었다. 관인명민의 자세는
여성이든 간에 그들은 밖에서는 하루종일 일에 얽매이고 가정에서는 허드렛일에 고생을 하기 때문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젊은 여성들의 교육 기회는 동년의 남성들보다 훨씬 더 제한적이며 고등학교나 대학교에 다니는 여학생의 비율은 남학생보다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낮은 편이다
1. 이생규장전 소개
작자 김시습
출전 금오신화(金鰲神話)
연대 조선 세조 때
형식 한문소설, 단편소설
갈래 전기소설, 염정소설, 명혼소설, 시애소설
성격 낭만적, 전기적, 비극적, 환상적
특징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내용
한문 문어체로 사물을 미화시켜 표현
시를 삽입하여
1. 들어가며
<바리공주>는 함경도의 함흥으로부터 남쪽의 고흥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바리데기>, <칠공주>, <오구풀이> 등으로도 불려지며, 죽은 사람의 혼령을 타계(他界) 또는 극락세계로 천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진오귀굿(중부), 오구굿(영남), 씨낌굿(호남), 망
여성은 아니다. 무속의 다양한 신 가운데는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신도 있다. 이러한 신도 달래고 즐겁게 해야 하는 것이 무속이다. 그러니 신이 여성이냐 남성이냐 하는 것은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앞서 제시한 무속 신화에 형상화된 죽음과 삶을 주재하는 신이 여성이라는 점